오늘은 단기채권과 장기채권의 특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전 포스팅에서 기본적인 채권에 대해 설명을 했지만, 앞부분에서 채권 금리와 가격의 관계에 대해 간단히 짚어본 후에 단기와 장기채권을 공부해 보겠다.
1. 채권 금리와 가격의 관계
채권은 차용증이다. 내가 채권을 사면 채권의 만기일까지 정기적으로 항상 똑같은 이자를 받고, 마지막에 원금까지 그대로 받는다. 하지만 중간에 팔면 이 채권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에 따라 내가 샀던 금액과 다를 수 있다. 시장 상황에 따라 이 채권이 좋다고 판단이 되면 수요가 증가해서 채권 가격이 올라간다. 예를 들어, 시장금리가 높아지면 은행에 예금했을 때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기에 내가 가진 채권의 가치가 떨어진다. 즉, 수요가 줄어서 가격이 떨어진다. 내가 10,000원의 채권을 샀고, 1년에 한 번 400원의 이자를 받는다고 해보자. 그러면 금리(=수익률, 할인율)가 4%이다. 그런데 시장금리가 높아져서 내 채권에 대한 수요가 떨어져 가격이 8,000원이 되면 이 채권을 산 사람은 8,000원을 투자해 만기까지 1년에 한 번 400원의 이자를 받는다. 연금리가 20%인 것이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채권의 금리와 가격은 반비례한다는 것이다.
2. 단기채권과 장기채권
채권의 만기가 길수록 원금을 못 받을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한 대가로 금리(=수익률, 할인율)가 커진다. 또한 만기가 길수록 시장금리의 변화에 따라 채권가격의 변동폭이 커진다. 이러한 이유로 단기채권이 장기채권보다 안전하다. 하지만 장기채권을 안전자산이라고 하는 이유는 1) 단기채권은 애초에 수익률이 예금이랑 비슷한데 수수료 측면에서 예금이 더 나아서 투자상품으로 인기가 없고, 2) 주식과 부동산보다는 채권이 안전하기 때문이다. 주식이나 부동산은 가격이 떨어지면 리스크가 있지만 채권은 가격이 떨어지면 만기까지 가지고 있어서 이자와 원금을 확보하면 되기에 더욱 안전하다. 즉, 채권투자는 장기채권 투자를 많이 하는데 주식과 부동산보다 안전해서 안전자산이라고 표현하는 것이다. 만기가 길수록 시장금리의 변화에 따라 채권가격의 변동폭이 커지는 것은 다음 포스팅에서 실제 계산을 통해 알아보겠다.
단기채권은 주로 만기가 2년짜리, 장기채권은 만기가 10년짜리인 채권을 의미한다. 단기채권은 기준금리의 영향을 받고, 장기채권은 시장금리의 영향을 받는다. 기준금리는 중앙은행이 물가 안정과 경제 성장을 위해 정하는 것이고, 시장금리는 시장 참여자들의 수요에 의해 정해지며 기준금리 외에 경제 상황과 전망의 영향을 받는다. 단기채권은 기간이 짧아 쉽게 현금화를 할 수 있어서 경제 상황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것이고, 가장 낮은 금리인 기준금리보다는 금리가 높아야 하니깐 기준금리의 영향을 받는 것이다. 반면에 장기채권은 긴 시간 동안의 수익률을 고려하는 상품이어서 시장 참여자들이 경제 상황과 전망을 고려하여 투자를 한다. 이러한 경제 상황과 전망으로 인한 돈의 수요는 시장금리에 반영이 되어있다. 따라서 장기채권은 시장금리의 영향을 받는다.
3. 장단기 금리 역전
위에서 설명했듯이 채권의 만기가 길어질수록 위험성에 대한 대가로 금리가 높아진다. 그런데 단기채권의 금리가 더 높아질 때가 있다. 이것을 장단기 금리 역전이라고 부른다. 장단기 금리 역전은 시장 참여자와 한국은행의 생각이 달라서 생긴다. 한국은행은 주식과 부동산 등의 경제 상황이 좋으면 기준금리를 조금씩 올려서 물가상승률이 높아지지 않도록 제어한다. 따라서 단기채권의 금리가 올라간다. 그런데 만약 이때 시장 참여자들은 경기침체가 올 것이라 생각을 하면 안전자산인 장기채권의 수요가 올라가 가격은 증가하고, 장기채권 금리는 낮아진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장단기 금리가 역전된다. 장단기 금리가 역전이 되면 시장의 예상대로 경기침체가 왔는데, 하나의 이유를 말하자면 은행이 주택담보대출(장기)로 버는 이자 수익보다 예금(단기)으로 나가는 이자 지출이 많아서 대출을 줄이기 때문이다. 대출을 줄이면 시장에 유동성이 감소하여 경제활동이 줄어들고, 이는 경기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
오늘은 단기채권과 장기채권에 대해 알아보았다. 위의 내용은 일반적인 이론이다. 실제 경제와 시장 상황은 이론과는 다르게 움직일 수 있다. 기본적인 위의 내용을 숙지하고, 실제 시장의 방향을 분석하는 연습을 해 보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