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콘센트 교체 방법과 결선 원리

by 홉빵맨 2024. 9. 20.

오늘은 콘센트 교체 방법과 결선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같은 내용이지만 2구와 4구 콘센트로 나눠서 알아보겠다.
 

1. 2구 콘센트

아래의 그림을 보며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콘센트의 앞면과 뒷면이다. 매립된 콘센트를 꺼내면 벽 안에는 3개의 선이나 6개의 선이 있을 것이다. 우선 3개의 선인 경우를 설명해 보겠다. 그 선은 따라가 보면 집 내부의 두꺼비집에 있는 차단기에서 나온 전선이다. 하나는 전력선이고, 하나는 중성선, 마지막 하나(초록색)는 접지선이다. 이 세 가지 선을 콘센트 뒷면에다가 꽂으면 되는 것이다. 콘센트 뒷면 사진을 보면 구멍이 총 6개가 있다. 그런데 연결해야 할 선은 3개이다. 3개의 구멍은 아무것도 안 꽂은 상태로 두면 된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1번과 2번이 전기적으로 연결된 상태여서 1번과 2번 중 하나에만 선을 꽂아도 1번과 2번 다 전기가 공급된다. 1번과 2번이 왼쪽 사진에서는 파란색 선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초록색 1번과 2번에 전력선 1개와 중성선 1개를 꽂으면 되는데, 위와 아래 중 어디에 꽂든 상관은 없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여기까지 연결했으면 콘센트 2개에 모두 전기가 공급되게 한 것이다. 주의할 것은 반드시 초록색 1번에 전력선을 꽂았으면 중성선은 초록색 2번 중 한 군데에 꽂아야 한다. 두 선을 같이 1번에 꽂거나 두 선을 같이 2번에 꽂으면 쇼트가 나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터져서 화재가 날 수 있다. 초록색 3번 박스 중 하나에는 접지선을 꽂으면 된다. 마찬가지로 두 구멍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 접지선은 건물 내부의 접지봉을 따라 대지로 연결되어 있다. 왼쪽 사진의 황금색으로 튀어나와 있는 부분이 접지극이다. 접지선을 꽂으면 이 접지극과 연결이 된다. 우리가 사용하는 전자기기의 플러그에 접지극이 있는데, 콘센트에 꽂으면 접지극끼리 맞닿아서 제품 외함에 누전이 발생했을 때 제품 외함의 전기가 플러그의 접지극 → 콘센트의 접지극 → 접지선 → 건물 내부의 접지봉 → 대지로 전기가 흘러 우리가 감전을 당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이제 벽에서 나오는 선이 6개인 경우를 알아보겠다. 3개의 선은 위의 설명과 마찬가지로 두꺼비집 차단기에서 나오는 선이고, 나머지 3개의 선은 해당 콘센트와 집 내부의 다른 콘센트를 연결해 주는 선이다. 점프선이라고 보면 된다. 콘센트를 교체할 때 벽을 보면 3개의 선이 한 묶음으로 있을 것이고, 나머지 3개의 선이 한 묶음으로 있을 것이다. 한 묶음은 전력선과 중성선, 접지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결선할 때는 먼저 한 묶음을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초록색 1~3번 박스에 하나씩 연결한다. 접지선만 3번 박스 중 하나에 꽂고 나머지 두 선은 초록색 1번과 2번 박스에 위치 구분 없이 하나씩 꽂으면 된다. 전력선을 초록색 1번에 꽂아도 되고, 2번에 꽂아도 된다. 전력선을 초록색 1번 박스에 꽂았으면 중성선을 초록색 2번 박스에, 전력선을 초록색 2번 박스에 꽂았으면 중성선을 초록색 1번 박스에만 꽂으면 된다. 다 끝났으면 나머지 한 묶음에서 접지선을 3번 박스 중 남은 구멍에 꽂고, 나머지 두 선은 남은 구멍 2개에 위치 상관없이 하나씩 꽂으면 된다. 이 선들이 집 내부의 다른 콘센트에 전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콘센트 교체 작업을 할 때 안전하게 두꺼비집 메인 차단기를 다 내린 상태에서 하는 것이다. 기존 콘센트에 꽂혀 있던 전선을 뺄 때는 아래의 흰색 버튼을 십자드라이버로 누른 상태에서 전선을 뽑으면 된다. 넣을 때는 전선의 피복을 1cm 정도 벗긴 후에 밀어 넣으면 된다. 또한 처음 벽에서 기존 콘센트를 뗄 때는 콘센트 밑을 보면 작은 구멍이 있는데 거기에 십자드라이버를 넣어서 들면 뗄 수 있다.

2구 콘센트의 앞면과 뒷면

 

2. 4구 콘센트

4구 콘센트도 원리는 2구 콘센트와 동일하다. 하지만 처음 보면 구멍과 전선이 많아서 헷갈릴 수 있으니 아래의 사진을 보며 정리를 해보겠다. 마찬가지로 콘센트의 벽면에서는 선이 3개 혹은 6개가 나온다. 전력선과 중성선, 접지선이다. 4구 콘센트는 2구 콘센트와 다르게 보통 구매를 하면 안에 점프선 2개가 동봉되어 있다. 2구 콘센트 2개를 서로 연결시켜서 4구 콘센트를 만드는 점프선이다. 아래의 사진에서 빨간색 1번처럼 점프선을 연결하면 콘센트 4개의 한 구멍끼리 다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파란색 선처럼 연결하면 콘센트 4개의 다른 한 구멍끼리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접지선은 지금 초록색 선으로 이미 점프선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인 것이다. 그렇게 다 연결하면 왼쪽에 구멍 3개가 남고, 오른쪽에 구멍 3개가 남는다. 만약에 벽에서 선이 3개가 나오면 왼쪽 구멍 3개에 하나씩 연결하거나 오른쪽 구멍 3개에 하나씩 연결하면 된다. 그러면 4개의 콘센트를 다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만약 벽에서 선이 6개가 나오면 한 묶음은 왼쪽 구멍 3개에, 나머지 묶음은 오른쪽 구멍 3개에 연결하면 된다. 위의 2구 콘센트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접지선만 구분하고, 나머지 두 선은 구분하지 않아도 된다. 오른쪽 구멍 3개에 연결한 선들은 집 내부의 다른 콘센트에 전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4구 콘센트의 뒷면

 
 
마치며, 오늘은 콘센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위의 내용을 토대로 직접 교체하고, 또 뜯어보며 전기의 흐름을 알아보아도 좋을 것 같다. 하지만 반드시 차단기를 내린 후에 작업을 하도록 하자.